도교의 발달 ; 고려시대에는 유교, 불교와 함께 도교도 성행하였다.
풍수지리설 ; 신라말에 관심의 대상이 됨, 미래의 길흉화복을 에언하는 도참사상, 고려사대에 크게 유행
초조대장경; 교려가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해 대장경을 간행, 몽골침입때 불차버림
속장경, 의천이 고려와 송과 요의 대장경에 대한 주석서를 모아 속장경 편찬
팔만대장경, 몽골침입때 소실된 초조대장경을 대신하여 고종때 만듬, 목판,
초조대장경, 현종, 거란 침입 격퇴 염원
속장경, 교리정리, 외국경전수집, 교장도감 설치
재조대장경, 몽골침입 격퇴염원, 대장도감 설치, 세계기록유산
고려시대에 고대사회의 전통적 과학기술을 계승하고, 중국과 이슬람의 과학기술도 수용
많은 업적을 이룸
잡과실시, 과거제도에서도 기술관을 등용하기 위한 잡과가 실시됨
천문학과 역법의 발달 천문과 역법을 맡은 관청으로 사천대가 설치, 첨성대에서 관측 업무를 시행
13세기 ; 향약구급방, 현존하는 한국의 최고의 의학서적
상정고금예문, 몽골과 전쟁중화도로 피난치, 금속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1234)
직지심체요절, 1377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 최고의 금속활자본,
서적원 ; 공양왕시절, 설치하여 주자와 인쇄를 맡아봄
고려말 최무선의 화약제조가 습득됨,
화약무기제조; 화통도감을 설치하여 화약과 화포의 제작
최무선이 진포싸움에서 왜구를 크게 격파
송과의 해상무역에 따라 길이가 96척의 대형 범선의 등장
전함의 건조, 원의 강요에 따라 일본 원정에 필요한 전함 건축
교려후기 이암은 원의 농상집요를 가져와 널리 보급
고려의 약재사용법에 관한 향약구급방은 조선초기 향약집성방의 편찬에 많은 기여
1234고종(21) 상정고금예문은 주자로 28부를 인쇄하였ㅇ나, 기록이 없음
1377(우왕3) 화통도감을 철치하고, 원으로부터 화약제조기술을 가져와 화약제작
교려의 예술과 문화, 성격; 귀족적, 보수적, 사치적, 불교적, 인공미
주체, 호족중심의 귀족문화로 발달
지방문화의 소박성의 성격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장, 신라불상의 영향을 받은 고려 제일의 걸작품
신라와의 차이 ;
불교적, 종교적 제한성을 탈피, 씨족적, 형족적 한계성을 탈피(골품제 폐지)
14세기 명이 건국되어 (1368) 전통적인 한문화가 회복
청의 건국(1644) 명이 멸망하고 청이 건국
위화도회군(1388) 군사적 실권을 장학하고 개혁의계기 마련
신진 사대부의 불열, 사원경제의 폐단과 토지소유등 사회모순 대한 개혁의 방향을 두고 갈라짐
온건개혁파(이색, 정몽주) 고려틀안에서의 점진적인 개혁
급진개혁파(정도전 등 고려왕조를 부정하는 역성혁명을 찬성, 권세가들에 의한 초지 사유를 축소)
혁명파는 창왕을 몰아내고 공양왕을 세우면서 정치적 실권을 잡음
의흥삼군부를 통해 군사권을 집중
사림세력을 등용한것은 훈구세력을 견제, 김종직과 그 문인들이 정계에 진출하며 사림 세력이 정장
사림이 주로 전랑과 3사의 언관직을 차지, 훔구세력 견제를 위해 사림세력 중용
무오사화 ; 연산군4, 1498 김종직의 조의제문, 훈구세력이 김일손등 사림파 제거
갑자ㅏ사화; 연간군10, 1504 궁중파인 임사홍, 신수군등이 연간군의 생모인 윤비폐출사건을 들어 훈구파와 부중파 축출
중종반정; 연산군이 언론을 탄압하고, 재정을 낭비하다 쫓겨남
조광조의 개혁정치, 중종은 사림을 다기 등용하여, 유교정치를 일으키려고 함
현량과의 실시, 천거제의 일종인 현량과를 통하여 사림이 대거 등용, 3사의 언관직 독점
위훈삭제사건, 중종반정때의 거짓공신을 색출하고, 훈구세력의 관직박탈
향약의 실시, 소학을 통한 유교적 가치관의 실시
불교, 도교와 관련된 행사 폐지; 소격서를 비록한 도교 및 불교와 관련된 행사를 폐지
공납제의 폐단을 시행
기묘사화; 중종 14, 1519; 조광조의 개혁은 훈구세력의 반발을 사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세력 대부분이 제거